문화봉사

문화정책의 과제로서 문화자원봉사자(2006)

이춘아 2019. 8. 9. 22:50

문화복지 증진을 위한 문화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과제: 문화정책의 과제로서 문화자원봉사자

2006.11.8

이춘아 지역문화네트워크 공동대표, 대전유성문화원 사무국장

 

 

 

아주 우연한 기회에 자연스럽게 절두산성지 박물관 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인원을 뽑는 어찌 보면 너무나 적은 일이지만 제게는 아주 잘 맞는 일입니다.

부족하나마 그때 앞에 나가서 떠들어 본 것이 많이 보탬이 되어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저는 매월 2,4주 토요일이 담당인데 그 주에는 초등학교들이 쉬는 토요일이라 많은 탐방객들이 몰려옵니다.

그래도 보람 있고 즐겁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외워지지 않는 것이 문제이지만 자꾸 반복하여 잘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평화와 사랑 가득한 가정되시길 기도드리며 감사한 마음 전 합니다.

-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수료자가 보내온 메일에서

 

얼마 전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받았던 한 분으로부터 메일을 받았다. 이 분의 글에서 표현되고 있는 우연이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 우연은 아니었다.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문화해설사 교육을 받았던 분이고 늘 기회를 찾고 있었을 것이다. 자신에게 아주 잘 맞는 일’ ‘재미나게’ ‘보람있고’ ‘즐겁게할 수 있는 것을 문화적 활동에서 찾고자 하였던 것이고 현재 잘하려고 애쓰고있으면서 뿌듯한 느낌을 전하고자 메일을 보내왔다.

 

이 글에 대한 답장으로 나는 이렇게 적어 보냈다.

 

그때는 저도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래야한다는 열정하나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되돌아보니 우리들이 한 일이 꽤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함께 수업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각자의 삶을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하는 순간,

이렇게 답장을 받는 순간 마음 뿌듯하고

해오던 일을 계속할 이유를 붙들게 됩니다.

 

 

1. 문화자원봉사자 교육결과로서 문화지형도

 

지난 10년간 한국문화복지협의회는 문화복지 근간의 하나로 문화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에 주력해 왔다. 문화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교육에서부터 교육 강사로서, 그리고 직접 문화자원봉사자로 활동해오기도 했던 나는 이중한 한국문화복지협의회 회장님께서 주창했던 국민의 평균적 문화역량이 이제 성큼 궤도에 올라섰음을 실감하고 있다.

 

한국문화복지협의회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수료자가 전국적으로 3천여명에 이르고 있다. 이들은 문화공간에 배치되어 공연장과 전시장의 단순 안내에서부터 전시설명에 이르기까지 또는 직접 문화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실무자로 활동하고 있다. 물론 교육수료자 전원이 활동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교육수료자의 5% 내외가 봉사자로서 활동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직접 활동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그들은 드러나지 않은 문화후원자이자 문화소비자로 있지만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통해 받았던 문화세례를 기억하고 있다. 소수의 정열적 문화자원봉사자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들은 이들 문화후원자들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수혜자가 가장 많은 서울지역은 이제 문화공간별로 문화자원봉사인력이 자리잡아가고 있고, 교육수료자들이 문화단체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가하면 문화복지회관 단체 등에서 기획운영실무자로 일하고 있다.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흡수력이 뛰어났던 대전지역에서는 한국문화복지협의회의 지부형태로 대전문화복지협의회가 발족되어 순수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자체적으로 모집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교육의뢰를 하였고, 충남 부여문화원은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축제와 행사를 만들어내고자 지자체 후원을 받아 한국문화복지협의회에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의뢰하였다.

 

김해지역의 경우는 지자체장의 의지로 문화의집 마다 자원봉사자들이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 문화의집 문화자원봉사자의 교육은 메마른 곳을 적시는 단비 그 자체였다. 지역마다 지역의 특성과 역량을 그대로 담지한 채 문화활동을 시도하고 있다. 정답은 없다. 시도 그 자체에서 문화적 생명력이 있기 때문이다.

 

문화자원봉사자 양성교육 10년을 돌아보면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교육 기간 - 확산교육 - 전국적 교육 - 문화공간별 교육 - 특정 대상별 교육 등으로 나누어진다. 프로그램개발과 시범교육에 참가한 교육생들은 문화충격과 감동을 안고 돌아갔다. 시범교육프로그램은 최고의 강사진으로 구성되었다. 아마 앞으로 어떤 교육프로그램에 그렇게 화려한 강사진과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교육강좌를 구성할 수 있을까 싶다. 일반 문화봉사자 교육에 이어 문화의집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문화공간 운영봉사자 교육 등의 프로그램개발과 시범교육이 이루어졌다.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반향을 감지한 현대백화점에서 제의가 들어와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양적 확산이 급물살을 이루게 되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천호점에서 실시된 교육은 한 기당 3개월 과정에 100~150명씩 등록하여 수강하였다. 3년간 8기의 교육을 마쳤고 그 이후에는 한국문화복지협의회 자체 교육장에서 기초교육과 재교육, 심화교육은 계속되었다.

 

2003년부터는 정부지원으로 지역단위의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해 문화자원봉사자가 지역의 문화공간에서 뿌리내릴 수 있는 단체와 기관과 협력하여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한 결과 그 지역과 지역의 단체와 기관은 문화적으로 공고한 위상을 갖게 되었다고 판단된다. 문화부의 지원은 문화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직접 지원형태로,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형태로, 문예회관 교육지원형태 등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였고, 지자체가 직접 후원하는 형태도 있었다.

 

경기도 과천의 부림문화의집, 국립현대미술관, 의정부예술의전당, 강릉문화의집, 대전시립미술관과 한밭문화마당, 안양디딤돌 문화원, 대구거리문화시민연대, 제주여성교육문화센터, 전주나오름센터, 군포시 자원봉사센터, 창원성산아트홀, 성주문화예술회관, 광주서구문화센터, 포항문화예술회관, 전주한국소리문화의전당, 김해문화의집, 부여문화원이 주역들이다.

 

문화자원봉사자라는 단어는 문화부의 정책단어로도 투입되어 문화기반시설 평가항목에도 들어가 문화자원봉사자 활용에 적극적인 시설은 가산점이 추가되기도 하였지만 지역의 문화공간과 시설에서 문화자원봉사자가 문화인력으로 인정받기까지는 10년이 걸린 셈이다. 아직 갈 길은 멀다. 지역의 더 많은 문화공간과 문화단체는 문화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활동하여야 한다. 이는 기관에 도움되는 인력의 활용이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함께 갈 수 밖에 없는 문화자원임을 각인하는데까지 이르러야한다.

 

문화복지라는 단어의 핵심사업체인 한국문화복지협의회 10년 이후는 온전한 문화복지의 개념을 문화자원봉사자를 통해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문화가 매개되는 것은 문화복지가 아니다. 문화소외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문화활동을 벌여가며 공연, 운영 문화봉사자의 개념을 만들었지만 결론은 항상 전 국민의 평균 문화적 역량을 높이고자 함이었고, 그 바탕에는 문화감수성에 기반한 문화적 창의력을 개개인에게 불러일으키고자 한 것이었다. 전 국민에게 골고루 수혜의 범위를 확산시키는 복지개념을 문화에도 도입하고자 하였던 문화복지가 어느 날 사회복지 개념의 일부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언어도단의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가난한 예술가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자는 것이 아니고, 문화적 독창성과 창의력으로 좀더 나은 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역민들의 문화적 감수성을 높여 문화적으로 살 수 있는 여유를 찾아주고자 한국문화복지협의회는 만들어졌다.

 

아직은 여전히 일부 중산층의 전유물인 것처럼 여겨지는 문화자원봉사 영역이지만, 문화자원봉사를 통해 문화복지는 확대되어야 맞는 것이고, 현재 지역의 문화활성화의 관건은 문화자원봉사자가 문화촉매자, 문화코디네이터가 되어 문화예술가와 문화공간과 지역민을 연계시켜주는 작업이 되어야할 것이다.

 

문화정책으로서 개입은 앞으로도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을 전국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문화자원봉사자들이 문화공간, 문화시설, 문화단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근간을 제도적으로 만들어주는 일이 될 것이다. 한국문화복지협의회장이며 2001년 지역문화의해 추진위원장이었던 이중한 회장님의 다음 글을 인용함으로써 이 글을 마무리한다.

 

지역문화 창조성의 개발과 역량은 바로 지역단위의 몇 명의 위대한 예술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민의 문화감수성에 있다는 점에서 직결되는 것이다.

오늘의 지역들은 지역단위로 문화교육의 조직과 문화감각의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과 또 이를 촉진하기 위한 문화마케팅 시스템을 가져야한다. 당연히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이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전문가들이 있어야 한다. (지역문화의해 추진위원회 이중한 위원장 인터뷰에서)

 

다음은 한국문화복지협의회의 10년간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결과물을 요약 정리해본 것이다.

 

 

2. 문화자원봉사자는 어떻게 양성되어왔는가:

한국문화복지협의회의 문화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의 발전 과정

 

문화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사업(1997~1999)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정착(1999~2002)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전국적 확대(2003~2006 현재)

문화공간별 전국확대 교육실시(2005~ 2006 현재)

문화자원봉사 중간지도자를 위한 문화촉매자 교육(2004~2006현재)

특정 대상(청소년)을 위한 문화자원봉사자 교육(2006)

 

2-1. 문화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사업(1997~1999)

- 문화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사업(1997)

- 문화의집 문화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사업(1998)

- 문화공간 운영봉사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사업(1998)

 

*프로그램 예시 1: 문화봉사자 교육

 

문화봉사자의 역할과 의미

-나는 왜 문화봉사자 교육에 참여하는가

문화의 변화와 정책의 조류 I

현대사회와 사회봉사의 흐름

문화의 변화와 정책의 조류 II

문화촉매운동의 양상

문화의 산업화와 문화의 경제화

삶의 눈으로 문화읽기프로그램을 어떻게 해석하고 읽을 것인가

-연극부문

무대와 조명

음악부문

미술부문

복합문화공연 부문

영화와 비디오 부문

대중문화 부문

문화의 경향 이해

-공연예술 문화

영상 문화

전통문화 - 국악부문

한국음악 부문

춤 부문

민속놀이 부문

한국문화의 상황과 과제

사랑의문화봉사단 운영봉사의 실제

-봉사프로그램 구성연습

봉사단 운영활성화 연습

봉사단 프로그램 실습

현장방문교육 및 참관

-문화봉사 사례 - 미술관 봉사

문화봉사 사례 - 박물관 봉사

사랑의문화봉사단 공연 참관

연극관람 -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페드라

 

 

 

 

 

*프로그램 예시 2: 문화의집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문화의집 운영방향에 대한 이해

-새 정부 문화정책의 방향

왜 문화의집인가

문화의집에서 활용가능한 프로그램이란

지역문화센터로서의 문화의집

문화의집 봉사자의 역할과 의미찾기 웍샵

문화정보제공을 위한 기자재 활용법

-비디오 등 영상자료 활용의 예

도서활용의 예

음반자료 활용의 예

음반자료 활용의 예

인터넷 활용의 예

문화프로그램 웍샵

-문화의집 자원봉사문화프로그램 웍샵

(도서프로그램 만들기)

(영상 프로그램 만들기)

(음악 프로그램 만들기)

생활속에서의 문화감수성 개발

-일상생활과 대중매체 -TV 읽기

문화감수성을 개발하는 문화교육 찾아보기

문화봉사 영역 찾아보기

-호암갤러리 도슨트 교육소개 및 관람

농업박물관 자원봉사 소개 및 관람

사랑의문화봉사단 공연 참관

 

 

*프로그램 예시 3: 문화공간운영봉사자 교육

 

문화감수성의 개발-문화공간 운영 왜 중요한가, 사례발표 및 토론

자기표현, 나를 문화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문화공간의 내용물 효과적으로 감상하고 토론하기

(미술, 연극, 음악, 박물관)

문화상품의 내용물 효과적으로 감상하기

(음반, 캐릭터, 도서, 영화와 비디오)

문화봉사인력 개발-문화촉매와 운영봉사 요원

문화감수성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지역문화자원의 활성화

문화공간의 운영요원과 봉사자의 역할 찾아가기

문화프로그램 개발-외국의 문화공간 프로그램과 한국상황에의 적용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정책과 기금운영

문화프로그램 네트워크 형성

문화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개발과제

 

 

2-2.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정착(1998~2002)

 

- 현대백화점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자원봉사 아카데미 교육(1998~2000)

8기까지 이어지면서 150×8=1,200

- 한국문화복지협의회 자체 교육으로서 문화자원봉사자(2000~2002)

40×3=120

 

*프로그램 예시: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문화감수성의 증진

-문화의 세기가 오고 있다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

영상문화에 대한 이해

미술에 대한 이해

박물관에 대한 이해

문화재에 대한 이해

한국문화의 상황과 과제

문화적으로 나를 표혀하기

문화봉사자의 역할과 의미

-현대사회와 사회봉사의 흐름

지역문화센터로서의 문화공간의 역할

문화봉사자의 임무 및 사례

공연참관 평가 및 수료식

현장방문과 실습

-미술관 봉사 참관

농업박물관 봉사 참관

사랑의문화봉사단 공연참관

 

 

2-3. 문화자원봉사자 교육의 전국적 확대(2003~2006 현재)

 

문화관광부 지원으로 전국적 확대 교육실시

2003년도: 13회 실시로 지역별 분포는 서울, 과천, 경기북부, 강릉, 대전, 경기남부, 제주, 대구, 전주 지역이었다.

서울지역 4(한국문화복지협의회 2, 동부여성발전센터 1,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

경기 과천지역(부림문화의집, 국립현대미술관),

강릉지역(강릉문화의집)

대전지역(대전시립미술관/한밭문화마당)

경기남부지역(안양디딤돌문화원)

제주지역(제주여성교육문화센터)

대구지역(대구거리문화시민연대)

전주지역(전주나오름센터)

2004년도: 기본교육 9회과 재교육3회를 실시하였는데, 지역에서 교육을 한번 더 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함과 동시에 앞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봉사자들을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으로 3개 지역에서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서울지역(한국문화복지협의회 3)

경기지역(국립현대미술관, 군포시자원봉사센터, 디딤돌문화원 군포문화센터)

강릉지역(강릉문화의집, 춘천시 자원봉사센터)

대전지역(대전시립미술관/한밭문화마당)

재교육실시 지역은 서울, 경기군포, 대전이었다.

 

*프로그램 예시: 문화자원봉사자 프로그램

 

문화감수성의 증진

-21세기 문화의 중요성

우리음악에 대한 이해

영상문화에 대한 이해

미술에 대한 이해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

문화재에 대한 이해

책에 대한 이해

연극에 대한 이해

문화봉사자의 역할과 의미

-지역문화센터로서의 문화공간의 역할

문화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공연참관 평가 및 수료식

문화공간 견학 및 관람

-서울역사박물관 견학 및 실습

공연관람 1 - 전통문화공연

공연관람 2 - 뮤지컬 등

사랑의문화봉사단 공연참관

 

 

 

2-4. 문화공간별 전국확대 교육실시(2005~ 2006 현재)

 

문예회관 별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창원성산아트홀, 의정부예술의전당, 성주문화예술회관, 광주서구문화센터, 포함문화예술회관, 전주한국소리문화의전당 등) 6개 지역

문화의집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강릉문화의집, 김해문화의집)

문화원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부여문화원)

각종 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한 문화자원봉사자 교육 (서울지역)

 

 

2-5. 문화자원봉사 중간지도자를 위한 문화촉매자 교육

- 문화자원봉사자 전국 교육확대 결과로서 우수활동자를 위한 문화촉매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 서울지역활동자 모임인 문화자원봉사자회회원들을 위한 매월 교육실시(2000~2006년 현재) 서울지역활동 공간은 아르코예술극장, 사랑의문화봉사단, 농업박물관, 예술의전당, 광진문화원, 여성사전시관, 삼성리움미술관, 아르코예술정보관, 경찰박물관, 한국문화복지협의회

 

2-6. 특정 대상을 위한 문화자원봉사자 교육(2006)

청소년대상의 문화자원봉사자교육으로 분야별(공연기획, 음향, 조명, 무대진행, 객석관리, 사진촬영) 팀티칭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로 청소년문화봉사단 즈믄누리발대식을 가졌다. 지역은 군포였다.

 

*프로그램 예시: 청소년문화봉사단 교육

 

캠프

-청소년문화봉사단의 이해

문화의세기 청소년들의 문화읽기

지역 청소년 문화자원봉사활동의 이해

남이섬 탐험

몸짓으로 하나되기

청소년문화자원봉사자 사례발표

활동 참관

-찾아가는 문화활동 참관 및 소감 나누기

문화자원봉사의 이해

-청소년 문화자원봉사란 문엇인가

문화나눔 활동을 위한 공연기획의 이해

문화나눔 활동을 위한 음향의 이해

문화나눔 활동을 위한 조명의 이해

모의 공연 및 공연관람

-모의공연을 위한 기획 및 모의공연 올리기

공연봉사 기획워크샵

-문화나눔 공연을 위한 모둠별 기획워크샵

분야별 실습

-문화나눔 공연을 위한 실습

(기획/무대관리/객석관리/음향/조명/기록)

문화봉사 실습 1, 2

-‘소외된 이웃과의 문화나눔공연진행

평가 및 활동계획 워크샵

-교육과정 나누기 및 조별활동 평가

청소년문화봉사단 지속적 활동을 위한 계획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