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 6

중국 역사의 모자이크 일부 복원

조너선 카우프만, [상하이의 유대인 제국](최파일 옮김), 생각의힘, 2023.(35~ 41 쪽)중국 공산당 판본의 역사에는 적잖은 진실이 담겨 있다. 하지만 다른 진실들도 존재한다. 상하이는 중국의 용광로, 중국을 형성한 모든 세력들 - 자본주의, 공산주의, 제국주의, 외국인, 민족주의-이 한데 모인 도가니였다. 1895년에 이르자 상하이는 현대적인 런던의 설비에 버금가는 시가 전차 체계와 가스 공급망을 보유했다.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타이판 빅터 서순의 주도로 시카고에 버금가는 마천루와 스카이라인을 갖추게 되었다. 상하이는 당시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였다. 나머지 세계가 대공황에 빠져들고 있을 때 장제스 정부는 화폐를 안정시키고 수출 붐을 일으키기 위해 서순과 협력했다. 상하이는 중국의 뉴욕..

아. . . 이 느낌

2025.2.20 우수 지나 경칩을 기다리며2025년 새해에는 [소년이 온다] 영문판을 읽자고 했다. 2024년 매주 한번씩 줌으로 [Little Tree]를 읽고 난 후였다. 문학책을 영어로 읽은 것은 거의 처음이 아니었을까 싶었다. 지역방언도 많았고 모르는 단어들이 하도 많아 앞으로는 좀 쉬운 책으로 읽고 싶었다. 한강 작가가 노벨상을 탄 이후 이전에 읽다가 그만 둔 한강의 책들이 떠올랐다. 전 세계 사람들이 공감했던 부분을 내가 놓치고 있는 게 뭘까 궁금했다. 매해 노벨상 수상자가 거명될 때마다 그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었던 것처럼, 한강 책도 노벨수상작에 대한 오마쥬로 다시 읽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소년이 온다] 영문판을 읽자는데 동감을 해주어, 2025년 1월 8일 부터 읽기 시작했다..

휴먼 액츠

장융, [아이링 칭링 메이링](이옥지 옮김), 까치글방, 2021.(360~ 369쪽 )1966년 문화 대혁명이 시작되자 칭링은 더 이상 집 밖의 현실을 외면할 수 없게 되었다. 문화 대혁명은 마오쩌둥이 일으킨 가장 큰 숙청 사업으로, 주요 표적은 마오쩌둥의 뒤를 이어서 국가 주석이 된 류사오치였다. 그가 대약진 이후 돌연 마오쩌둥을 공격하고 마오쩌둥의 초고속 군수 사업화를 중단시킨 것(덕분에 대기근도 끝이 났다)이 원인이었다. 마오쩌둥은 자신의 계획을 방해한 류사오치를 증오했고, 그가 감옥에서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만들었다. 류사오치의 아내 왕광메이는 “미국중앙정보국과 국민당의 간첩”이라는 황당무계한 죄명을 뒤집어쓰고 감옥에 갇혔다. 중국 전역에서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류사오치의 추종자로 몰려서 고..

고통의 진실

리 호이나키, [아미쿠스 모르티스](부희령 옮김), 도서출판 삶창, 2016. ( 197~ 200쪽)오랜 세월 동안 나는 시몬 베유의 글을 읽고 또 읽어왔다. 비록 그녀의 글이 잘 이해가 안 되고, 거의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녀의 책이 나의 책장에서 내려온 적은 없었다. 때때로 진실을 꿰뚫은 빛나는 통찰력은 나의 둔한 감성에 충격을 주곤 했다. 그리고 일리치가 죽은 뒤에 나는 새로운 눈으로 그녀의 글을 읽었다. 진실 중 유일하게 여기에서 언급할 수 있는 것은 고통의 진실이다. 일리치가 죽은 2002년 12월 2일 이후의 시간 동안 시몬 베유를 읽으면서, 나는 일리치가 겪은 고통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20페이지 정도의 분량인 그녀의 에세이 [신의 사랑, 그리고 고통]은 내가 읽은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