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퍼트넘, [나홀로 볼링 - 사회적 커뮤니티의 붕괴와 소생], (2009), 페이퍼로드
진보의 시대의 특유한 개혁들은 우리의 시대에 더 이상 적합하지 않지만, 우리는 그 시대의 실용적이고 열정적인 이상주의 그리고 그 업적으로부터 영감을 끌어내야 한다.
핵심은 상호신뢰, 사회적 연계망, 호혜성의 규범, 협력적 네트워크이다.
집단적 기억, 세대의 성장 경험
이 시기를 겪으며 형성된 공동체의 유대감, 타인에 대한 배려, 호혜성과 신뢰, 활발한 참여, 고통을 나누고 슬픔을 같이하는 공감대가 바로 사회적 자본에 해당.
이 부분은 구성원의 주관적 경험, 가치관, 인식 등에 초점을 맞추는 문화적 접근법과도 일치한다.
제4부 사회적 자본의 기능
첫째, 사회적 자본은 시민에게 집단적 문제들을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사회적 자본은공동체를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셋째, 사회적 자본은 우리의 운명이 연결된 다양한 방식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힘으로써 우리의 처지를 개선한다.
미국 50개 주의 사회적 자본의 측정
(포괄적인 사회적 자본 지수의 구성 요소)
* 공동체의 단체 생활 측정
- 전년도에 지역사회 단체의 위원으로 봉사(%)
- 전년도에 클럽이나 단체의 간부로 봉사(%)
- 인구 1,000명당 시민단체와 사회 단체
- 전년도 클럽 모임의 평균참석자
- 단체 회원의 평균 수
* 공공 업무의 참여 측정
- 1988년, 1992년 대통령 선거 투표율
- 전년도 타운 혹은 학교 업무 관련 공공회의 참석
* 공동체 자원봉사 활동 측정
- 인구 1,000명당 비영리 단체의 수
- 전년도 공동체 프로젝트에 동참한 평균 횟수
* 일상적인 사교 활동의 측정
- 나는 친구들을 방문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데 동의
- 전년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평균 횟수
* 사회적 신뢰의 측정
- 대부분의 사람은 신뢰할 수 없다는 데 동의
- 대부분의 사람은 정직하나는 데 동의
검토한 증거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에서 사회적 자본과 시민적 참여의 감소가 사회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 어린의 발전은 사회적 자본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신뢰, 네트워크, 어린이의 가족 학교 또래집단 공동체 내에서 호혜성의 규범이 어린이에게 주어질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선택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어린의 행동과 벌전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자본을 결여하고 있는 곳에서는 빈곤, 성인의 실업, 자족 붕괴로 인한 영향이 증폭되어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삶이 훨씬 힘들어진다. 사회적 신뢰, 단체의 참여, 이웃의 응집력은 경제적 어려움과 10대의 말썽 사이의 연계를 끊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난한 공동체에서 사회적 자본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유는 빈곤층은 경제적 자본이 거의 없고 인적 자본(교육)을 획득하는 데도 심각한 장애에 봉착하기 때문에 사회적 자본은 그들의 복지에 특히 더 중요하다.
- 지금까지 알려진 경과는 올바른 종류의 사회적 자본은 경제적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우리의 호혜성 네트워크가 깊어지면 우리 모두가 혜택을 볼 것이고 만일 위축되면 우리 보두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생각을 갖기를 권하고 있다.
- 한때는 가족 교회 친구 등의 사회적 자본에 기댈 수 있었지만 이제 이러한 것들은 실패의 충격을 완화시킬 만큼 충분하지도 튼튼하지도 못하다. 증거들은 개인 생활뿐 아니라 집합적 생활에서도 우리가 지난 25년 동안 서로 멀어진 대가를 상당히 치르고 있음을 시사한다.
- 우리의 민주적 제도의 운용과 성취는 사회적 자본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으며, 그것은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 사회적 자본과 관용: 4가지 유형의 사회
높은 관용성/ 낮은 사회적 자본: (1) 개인주의적 사회, 너는 네 일해라, 나는 내 일하겠다.
높은 관용성/ 높은 사회적 자본: (3) 시민적 공동체(마녀 없는 세일럼)
낮은 관용성/ 낮은 사회적 자본: (2) 무정부주의적 사회, 만인의 만인에 대한 전쟁 상태
낮은 관용성/ 높은 사회적 자본: (4) 분파주의적 공동체, 내 집단 대 외집단, 마녀 사냥이 벌어지는 세일럼
오늘날 미국에서 사회적 신뢰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사회적 자본이 가장 낮은 곳은 노예제와 인종차별 정책이 역사적으로 가장 뿌리 깊은 지역이다. 민권 운동은 인종적으로 분리된 학교나 동네 등 배타적인 비연계형 사회적 자본을 파괴하려고 의도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할 것이냐에 있었다. 21세기가 시작되는 시점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국가적 의제로 남아 있다. ‘보다 많은 연계형 사회적 자본’ 즉 인종을 넘어 보다 많은 유대와 결속을 갖게 하자는 것이다.
보다 많은 흑인, 보다 많은 백인을 교회에 가도록 할 수는 있지만 이들을 모두 같은 교회로 가게 하지는 못한다.
연계형 사회적 자본과 결속형 사회적 자본은 효과를 발휘하는 분야가 다르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집합적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사회적 자본의 규모는 우리가 직면하는문제의 규모에 달려 있다.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에 필요한 자극과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결속형 사회적 자본이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같다. 가족주의가 효력 발휘, 반면 공립학교 개선은 공동체 수준에서의 사회적 자본이 필요
사회적 안전망으로 기존의 복지 체계를 대체할 것인가는 연계효과가 뒤어난 사회적 자본이 필요. 즉 미국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집합적 문제의 해결에는 가장 창출하기 어려운 바로 그 연계형 사회적 자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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